HOME > 글로벌 로하스 > 알밤

 

글로벌농장에서는 알밤을 훈증(약품)처리를 하지않고 고품질의 신선도를 유지하여 사람건강에 아주 좋은 청양칠갑산알밤을 생산합니다.

밤나무는 참나무科(Fagaceae)의 밤나무屬(Castanea)에 속하는 낙엽교목으로서 수고 10-20m, 직경 1 까지 자라는 양수이다. 밤은 여러 가지 특성 중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형태적 특성과 성분적 특성으로 분류된다.

형태적 특성은 나무줄기가 암갈색이며, 작은 나뭇가지는 암갈색으로 처음에는 회백색의 부드러운 털이 났다가 차차로 사라진다. 꽃은 5, 6월에 담황갈색으로 폈다가 지고, 열매는 9, 10월에 익는다.

밤송이로 덮여 있는 과실이 익으면 과실을 둘러싸고 있는 밤송이가 자연적으로 벌어지는데, 대게 한 이에 1, 3개의 밤알이 들어 있고, 약 3, 4cm 정도의 크기가 보통이다. 밤은 껍질이 얇고, 윤이 나고 거운 것일수록 좋은 것이다.

성분적 특성은 5대 영양소를 골고루 다 가지고 있는 과실이라는 점이다. 그 중에 탄수화물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은 음식으로 많이 먹으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적당히 섭취하면 비타민 공급원으로서 좋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철분과 칼슘도 있어, 모든 사람의 건강에 좋은 과실 이라고 할 수 있다.

“밤은 구황식량이 될 수 있을 정도록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껍질에는 탄닌과 뇨소, 꽃에는 알기닌, 과실에는 전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리파제가 함유되어 있다. 탄수화물로 서당과 전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은 쌀에 비해서 적게 들어 있다.

밤 100g 중에는 탄수화물 34.5g, 단백질 3.5g 기타지방, 칼슘, 비타민 등도 듬뿍 들어 있어 인체발육 및 성장에 좋다. 그 중 특히 비타민 B1은 쌀의 4배, 비타민C는 과일을 제외한 과실류 중에서는 가장 많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D 또한 함유되어 있다. 특히 밤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인체발육 및 성ㅈ아촉진은 물론 피부미용, 피로회복, 감기예방 등에 좋은 영양식이다. 예로부터 제사에 쓰이던 필수품인 밤은 전분 함량이 많고, 칼로리는 100g에 156Kcal, 칼슘은 100g에 35mg이나 들어 있어 과실류 중에는 단연 으뜸이다.

 

가정에서 먹기쉽고 저장하기쉬운 방법은 글로벌 농장 청양칠갑산알밤을 구입즉시 비닐팩 그대로 김치냉장고(0℃~ -1℃)에 보관하면 장기간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맛있는 알밤을 먹을 수 있다.

밤의 저장시 건조와 과습 부패, 발아, 동결 등을 방지해야 하며, 습도는 80%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생밤 -저장한 생밤을 하루에 5-10알정도 깍아 먹으면 달고 건강에 좋다.
-찐밤 -수증기를 이용하여 쪄서 밤을 반으로 짤라 티수져로 파먹으면 어른이나, 어린아이들도 좋아한다
-구운밤 ** 동영상 참조 바로가기 **